기아자동차 k5/k7/k9/k3 연비 가성비 마력 최고속력 총정리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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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뉴 K7(201211~201611)

기아 더 뉴 K7 정측면

기아 더 뉴 K7 후측면

 

20121113일에는 페이스 리프트 차종인 더 뉴 K7이 출시되었다. 패밀리 룩이 반영된 라디에이터 그릴과 LED 주간 주행등이 내장된 헤드 램프가 새롭게 디자인되었고, 듀얼 머플러는 범퍼 매립형에서 타원형으로 바뀌었다. 안개등 주위와 헤드 램프 등에는 크롬 재질이 확대 적용되어 고급감을 높였다. 센터페시아 디자인이 보다 간결하게 디자인되었고, 아날로그 시계와 나파 가죽 시트 등이 더해졌다. 후측방 경보 시스템, 텔레매틱스 서비스(유보), 어라운드뷰 모니터링 시스템,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 등이 신규 적용되었다. 20131216일에는 700h라는 서브 네임이 붙은 하이브리드가 출시되었으며, 2.4세타 MPI 엔진에 5kW의 전기 모터가 결합되어 준대형급임에도 1등급 연비를 구현하였다. 2014715일에 선보인 2015년형은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 트렁크 내부 하단 크롬 장식, 신규 19인치 크롬 스퍼터링 알루미늄 휠, 우드 그레인 인테리어, 레드 브라운 인테리어 등이 더해졌다. 또한 앞좌석 통풍 시트,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 에어로 타입 와이퍼 등이 기본 적용되었다. 2015816일에 선보인 2016년형은 모든 트림에 HID 헤드 램프와 LED 안개등이 기본 적용되었다. 아울러 K7 하이브리드 700h는 두 개 트림의 인테리어 컬러가 블랙과 화이트로 각각 달랐던 것과는 다르게, 2016년형부터 블랙 컬러를 기본으로 적용하고, 화이트 컬러는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혼선을 줄였다. 20161월에 단종되었으나, K7 하이브리드 700h는 같은 해 11월까지 생산되었다.

 

기아 K7 하이브리드 700h 정측면

 

기아 K7 하이브리드 700h 후측면

 

라인업

구분 2.4MPI

하이브리드 700h

(201311~201611) 2.4GDI

(201211~20161) 3.0GDI

(201211~20161) 3.0LPI

영업용 렌터카

(201211~20161) 3.0LPI

영업용 택시

(201211~20161) 3.3GDI

(201211~20161)

더 뉴 K7 럭셔리

프레스티지 기본형(20147월 삭제)

프레스티지

프레스티지 스페셜(20147월 삭제) 프레스티지

프레스티지 스페셜(20147월 삭제) 럭셔리

프레스티지 디럭스

럭셔리 노블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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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세대(YG)

올 뉴 K7(20161~현재)

기아 올 뉴 K7 정측면

기아 올 뉴 K7 후측면

 

2016126일에 출시되었다. 음각 타입 세로형 라디에이터 그릴과 Z 형상의 독창적인 LED 주간 주행등과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등 대담하면서 차별화된 존재감을 연출하였다. 4구 큐브 타입의 LED 안개등에 함께 적용된 에어 커튼과 형상이 최적화된 언더 커버를 통하여 공력 성능을 향상시켰다. 뒤쪽 번호판 위치가 트렁크에서 범퍼로 옮겨진 대신에 트렁크에는 좌우를 가로지르는 크롬 가니시가 적용되어 간결한 멋을 추구하였다. 2.2R VGT 엔진과 3.3람다 GDI 엔진에는 대한민국산 자동차 최초의 전륜형 8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되어 주행 성능과 연비가 개선되었다. 초고장력 강판이 기존의 24% 대비 2배가 넘는 51%로 구조용 접착제 역시 기존의 17m에서 110m로 확대 적용되었다. 외부 충격에 의한 차체 비틀림 강성을 기존보다 대비 35% 향상시켰으며, 앞좌석 어드밴스드 에어백을 포함한 9 에어백이 적용되었다. 5세대 혼다 레전드에 장착하여 알려진 미국의 최상급 오디오 브랜드인 크렐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을 대한민국산 자동차 최초로 적용하였으며, 12개의 스피커와 고성능 외장 앰프를 통하여 최상의 입체 사운드를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아울러 다이나믹 사운드 복원 기술을 통하여 음원 정보를 원음에 가깝게 재구성 및 복원하여 실제 연주와 같은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구현하였다. 같은 해 1121일에는 합리적인 가격의 리미티드 에디션 트림이 추가되었고 같은 달 29일에는 하이브리드가 추가되었다. 라디에이터 그릴과 라디에이터 사이 내부에 위치한 액티브 에어 플랩은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였고 멀티트레드 타이어가 적용되어 연비를 향상시켰다. 2017119일에는 첨단 안전 사양이 추가된 2017년형이 선보였고 리미티드 에디션 트림이 명칭을 약간 변경하여 상설 판매되었다. 같은 해 124일에는 V6 3.0람다 GDI 엔진과 고속도로 주행 지원 시스템이 추가된 2018년형이 출시되었다.

 

기아 올 뉴 K7 하이브리드 정측면

 

기아 올 뉴 K7 하이브리드 후측면

 

라인업

구분 2.4MPI

하이브리드 2.2VGT 2.4GDI 3.0GDI 3.0LPI

영업용 렌터카 3.0LPI

영업용 택시 3.3GDI

올 뉴 K7 프레스티지(내비게이션 미적용)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노블레스 스페셜 프레스티지(내비게이션 미적용)

프레스티지

리미티드

리미티드 에디션 프레스티지(내비게이션 미적용)

프레스티지

리미티드

리미티드 에디션 프레스티지

리미티드 디럭스

럭셔리

프레스티지 디럭스

럭셔리 노블레스

리미티드 플러스

리미티드 에디션

노블레스 스페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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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주

 

기아차 `K7` 수출형 `카덴자`는 어떤 모습? 한국경제신문, 20091124

기아차 'K7', 드라마 '아이리스'서 먼저 볼수있다 뉴시스, 20091022

 

기아 K3(Kia K3)는 기아자동차의 준중형차이다.

목차

 

1 1세대(YD)

1.1 K3(20129~201511)

1.1.1 제원

1.1.2 라인업

1.2 더 뉴 K3(201511~20182)

1.2.1 제원

1.2.2 라인업

2 2세대(BD)

2.1 올 뉴 K3(20182~현재)

2.1.1 제원

2.1.2 라인업

2.2 K3 GT(201810~현재)

3 각주

4 외부 링크

 

1세대(YD)

K3(20129~201511)

기아 K3 정측면

기아 K3 후측면

 

2012917일에 포르테의 후속 차종으로 출시되었다. 출시에 앞서 같은 해 723일에 외관 렌더링 이미지가 공개되었으며,[1] 726일부터 729일까지 코엑스몰에서 실차의 헤드 램프와 후면부, 휠 등이 단계적으로 공개되었다.[2] 2009년부터 YD(K3 쿱은 YK)라는 프로젝트명으로 개발된 K3는 아반떼(MD/JK)와 엔진과 부품, 플랫폼을 공유한다. 차명인 K3'기아자동차(Kia)''대한민국(Korea)', '강력함', '지배, '통치' 등의 뜻을 지닌 그리스어 'Kratos', '활동적인', '동적인'이라는 뜻을 지닌 영어 'Kinetic'의 앞 단어인 K에 준중형급을 의미하는 숫자 3을 결합한 것이다. 다이나믹 머스큘레리티(Dynamic Muscularity, 역동적 근육미)를 컨셉트로 디자인되어 세련된 스타일과 역동적인 느낌을 갖추었으며, 기존의 포르테와는 달리, 곡선이 가미되어 볼륨감을 더했다. 기아자동차 공식 페이스북에서 진행하는 분야별 300명 시승단 이벤트가 919일부터 1110일까지 이어져 성황리에 마쳤다. 곳곳에 언더 코팅이 적용되어 하부 소음을 줄였고 대한민국산 준중형차 최초로 운전석 시트 이지 억세스 기능이 적용되었다. 기아자동차의 텔레메틱스 시스템인 UVO 시스템이 적용되어 스마트폰으로도 자유롭게 엔진 시동, 실내 온도 등을 조절할 수 있다. 20132월에는 젊은 고객 위주로 선호하는 사양을 더한 트렌디 트림이 추가되었고 시카고 오토쇼에서 해치백이 공개되었다. 같은 해 3월에 개최된 뉴욕 국제 오토쇼에서는 쿠페가 공개되었고 827일에 K3 쿱으로 출시되었다.[3] 중국에서는 K3 쿱이 슈마 쿱이라는 이름으로 판매되었다. 924일에는 해치백인 K3 유로가 출시되었고[4] 125일에는 세단에 1.6U VGT 디젤 엔진이 추가되었다. 20141226일에는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가 모든 트림에 기본 적용된 2015년형이 선보였다.

 

기아 K3(중국 현지 차종) 정측면

 

기아 K3(중국 현지 차종) 정측면

 

기아 K3 쿱 정측면

 

기아 K3 쿱 후측면

 

기아 K3 유로 정측면

 

기아 K3 유로 후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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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업

구분 K3

1.6GDI K3

1.6VGT K3

1.6GDI K3

1.6터보 GDI K3 유로

1.6GDI

K3 디럭스

럭셔리

럭셔리 에코플러스(이후 에코플러스로 변경)

트렌디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럭셔리

트렌디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럭셔리

프레스티지 트렌디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더 뉴 K3(201511~20182)

기아 더 뉴 K3 정측면

기아 더 뉴 K3 후측면

 

20151127일에 출시되었다. 페이스 리프트를 통해 스포티한 디자인을 발전시켜 세련미를 높였고, 1.6감마 GDI 가솔린 엔진의 최고 출력을 132마력으로 출력을 하향시켜 실용 영역인 저중속에서의 성능을 개선시켰다. 또한 트림을 세분화시켜 선택의 폭을 넓혔고, 스티어링 휠의 데이터 처리 단위를 32bit로 개선하였다. 어드밴스드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과 스마트 트렁크, 후측방 경보 시스템 등의 신기술도 적용되었다. 같은 해 1215일에는 유로 6 기준을 만족시키는 1.6U VGT 디젤 엔진이 더해졌다. 2016316일에는 더 뉴 K3 유로와 더 뉴 K3 쿱이 출시되었다. 더 뉴 K3 쿱은 페이스 리프트를 거치지 않아 디자인에는 변화가 없으나, 개선된 6단 자동변속기의 신규 적용과 주행 모드 통합 제어 시스템의 기본화를 통하여 한층 매끄러운 변속 성능은 물론 운전자의 기호에 맞춘 주행을 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으며, 2016년 현재 생산 중인 대한민국 유일의 쿠페이다. 아울러 스마트 트렁크와 D컷 스티어링 휠을 새롭게 적용되었다. 1.6감마 GDI 가솔린 터보 엔진에 조합되던 기존의 6단 자동변속기는 7단 듀얼 클러치 자동변속기로 대체되었다. 중국에서도 페이스 리프트를 거쳤는데, 세계적으로 판매되는 것과는 다른 독자적인 디자인을 갖추었다. 20165월에 기아자동차의 멕시코 공장이 완공되어 현지에서도 생산이 개시되었다.[5] 같은 해 719일에는 편의 사양이 확대 적용된 2017년형이 선보였다. 2017518일에는 2018년형이 선보였고, 동시에 더 뉴 K3 쿱은 단종되었다.

 

기아 K3(중국 현지 차종) 정측면

 

기아 K3(중국 현지 차종) 정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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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더 뉴 K3

1.6GDI 더 뉴 K3

1.6VGT 더 뉴 K3

1.6GDI 더 뉴 K3

1.6터보 GDI 더 뉴 K3 유로

1.6GDI

더 뉴 K3 디럭스

트렌디

트렌디 A/트렌디 C/트렌디 E(이후 트렌디 스타일로 통합)

프레스티지

프레스티지 스페셜

노블레스 럭셔리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2세대(BD)

올 뉴 K3(20182~현재)

기아 올 뉴 K3 정측면

기아 올 뉴 K3 후측면

 

2018227일에 출시되었다. X-크로스 LED 주간 주행등과 풀 LED 헤드 램프는 존재감을 더하고 방향 지시등이 범퍼에 적용되어 독창성을 높였다. 보다 역동적인 느낌을 구현하기 위해 전장이 늘어났으며, 지붕에서 트렁크로 이어지는 C 필러도 쿠페와 같은 느낌을 주어 스포티하게 꾸며졌다.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는 화살을 형상화하였고 방향 지시등과 후진등이 범퍼에 내장되어 전면과 조화를 이룬다. 동급 최대 502의 트렁크 용량을 확보하였으며, 수평으로 뻗은 크롬 가니쉬가 적용된 센터페시아, 원형 사이드 에어 벤트, 플로팅 타입 내비게이션, 2단 콘솔 트레이, 리어 쿼터 글래스가 신규 적용되었다. 엔진은 기아자동차가 5년 동안 실 연비 개선, 실용 성능 향상, 배출 가스 저감을 목표로 개발한 스마트 스트림 G라고 명명된 1.6감마 MPI 엔진에 IVT(Intelligent Variable Transmission)라고 명명된 CVT를 조합하여 15.2km/(15인치 휠 복합 연비 기준)에 달하는 공인 연비를 달성하였다. 듀얼 인젝터를 활용한 듀얼 포트 연료 분사 시스템이 적용되어 싱글 인젝터 대비 연비 효율을 대폭 개선하였다. 아울러 통합 유량 제어 밸브가 설치되어 통합 열 관리 시스템, 마찰 저감 밸브 트레인, 경량화 피스톤 등을 더하여 연비를 높였다. IVT(Intelligent Variable Transmission)라고 명명된 CVT는 운전자의 의도와 주행 상태에 따라 다양한 변속 모드를 구현함은 물론, 변속 응답성, 직결감 등을 개선하였다. 여기에 고효율 금속 체인 벨트가 적용되어 연비와 내구성이 개선되었다. 유압 조절을 위한 유량 공급 장치에는 구동 토크를 감소시키는 베인 타입 펌프를 적용하여 내구성을 향상시켰다. 차체는 초고장력 강판 사용 범위를 넓혀 평균 인장 강도 66kgf/를 확보하였고 7 에어백이 장착되어 안전성이 강화되었다. 주행 안전 사양으로는 전방 충돌 방지 보조가 기본 적용되었으며, 운전자 주의 경고, 차로 이탈 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 경고 등이 옵션으로 제공된다. 내비게이션에는 주행 편의성을 높여주고 5년 간 무료 이용이 가능한 인공 지능 음성 인식 기술인 카카오 아이가 적용되어 검색 편의성과 정확성을 높여준다. 201810월에는 차로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가 기본적용된 2019년형이 출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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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1.6스마트스트림 G MPI

올 뉴 K3 트렌디

럭셔리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K3 GT(201810~현재)

 

2018104K3 GT가 출시되었다.

각주

 

기아, 신형 K3 공개아반떼와 집안싸움 가열 예상 조선일보, 2012723

출시임박 기아차 K3 실사 '공개' K9 축소판? Archived 2013103- 웨이백 머신 스포츠서울, 2012726

기아차 'K3 ' 출시"성능·스타일 모두 갖췄다" 연합뉴스, 2013827

기아차, 5도어 해치백 모델 'K3 유로' 출시 서울경제, 2013924

기아차, 멕시코서 K3 생산남미 공략 시동 서울신문, 2016516

 

기아 K9(Kia K9)은 기아자동차의 대형차이다. 차명인 K9'기아자동차(Kia)''대한민국(Korea)', '강력함', '지배, '통치' 등의 뜻을 지닌 그리스어 'Kratos', '활동적인', '동적인'이라는 뜻을 지닌 영어 'Kinetic'의 앞 단어인 K에 대형급을 의미하는 숫자 9를 결합한 것이다.

목차

 

1 1세대(KH)

1.1 K9(20125~201411)

1.2 더 뉴 K9(201411~20184)

2 2세대(RJ)

2.1 K9(20184~현재)

3 디자인에 대한 논란

4 차명에 관한 논란

5 각주

6 외부 링크

 

1세대(KH)

K9(20125~201411)

기아 K9(전기형) 정측면

기아 K9(전기형) 후측면

 

201252일에 출시되었다. 에쿠스(VI)의 후륜구동 플랫폼을 활용하여 개발된 K9은 롱 노즈 숏 데크의 디자인을 갖추고 있어 전반적으로 보다 공격적인 외형을 가지고 있어 오피러스와는 성격을 달리하였다. 엔터프라이즈의 단종 이후 10년 만에 선보이는 후륜구동 방식의 대형 세단이며, 기아자동차의 텔레매틱스 서비스인 유보가 처음으로 적용되어 원격 제어와 도난 추적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12.3인치의 대형 클러스터 화면 전체에 컬러 LCD를 적용한 풀 사이즈 컬러 LCD 클러스터, 전자 통신을 통하여 변속을 제어하는 전자식 변속 레버, 주행 중, 필요한 주요 정보가 앞유리에 표시되는 헤드업 디스플레이, 후측방 사각 지대와 후방 장애물을 감지하여 경보를 해주는 후측방 경보 시스템 등이 대한민국산 승용차 최초로 적용되었다. 이 외에도, 스노우 모드가 포함된 4가지 주행 모드를 제공하는 주행 모드 통합 제어 시스템, 타이어에 구멍이 생길시 바로 메워 줄 뿐만 아니라, 별도의 사후 처리도 불필요한 19인치 셀프 실링 타이어도 적용되어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였다. 판매량이 신통치 않자 201319일에는 가격을 낮추고 사양을 일부 기본화하여 재편성된 2013년형이 선보였다. 201419일에 선보인 2014년형은 파노라마 선루프, 길이가 늘어난 면발광 타입 LED 포지션 램프가 신규 적용되었다. 아울러 헤드 램프 아래쪽에 있던 LED 주간 주행등이 범퍼 내의 안개등 위쪽으로 옮겨졌고 리어 램프의 방향 지시등 렌즈 커버가 클리어 타입으로 바뀌었다. 특히, 논란이 되었던 라디에이터 그릴은 북아메리카 수출 사양인 K900에서 적용된 디자인으로 바뀌었으며, 메쉬형 대신 격자형이 달렸다.

 

기아 K9(후기형) 정측면

 

기아 K9(후기형) 후측면

 

구분 K9

3.3V6 람다 GDI K9

3.8V6 람다 GDI

전장

(mm) 5,090

전폭

(mm) 1,900

전고

(mm) 1,485(전자 제어 에어 서스펜션 적용시)

1,490

축거

(mm) 3,045

윤거

(, mm) 1,620(R19)

1,616(R18) 1,620(R19)

윤거

(, mm) 1,627(R19)

1,634(R18) 1,627(R19)

승차 정원 5

변속기 자동 8

서스펜션

(/) 멀티 링크/멀티 링크

구동 형식 후륜 구동

엔진 형식 G6DH G6DJ

엔진 형식 가솔린

배기량

(cc) 3,342 3,778

최고 출력

(ps/rpm) 300/6,400 334/6,400

최대 토크

(kg*m/rpm) 35.5/5,200 40.3/5,100

연비

(km/) 도심 8.4/고속 11.7/복합 9.6

(이후 도심 8.1/고속 12.3/복합 9.6(R18),

도심 7.9/고속 12.0/복합 9.4(R19)로 변경) 도심 8.1/고속 11.4/복합 9.3

(이후 도심 7.8/고속 12.0/복합 9.3으로 변경)

더 뉴 K9(201411~20184)

기아 더 뉴 K9 정측면

기아 더 뉴 K9 후측면

 

20141117일에 선보인 더 뉴 K9은 북아메리카 수출 사양과 동일한 메쉬형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 크롬 스퍼터링 알루미늄 휠, 스마트 트렁크, 양문형 콘솔 암 레스트, VIP석 전동식 풋 레스트 등이 신규 적용되었다. 아울러 리어 램프를 넓게 변경함과 동시에 트렁크 부위의 크롬 가니쉬의 길이를 늘렸고, 수출용에만 적용되던 5.0V8 타우 GDI 엔진이 내수용에도 추가되었다.

구분 더 뉴 K9

3.3V6 람다 GDI 더 뉴 K9

3.8V6 람다 GDI 더 뉴 K9

5.0V8 타우 GDI

전장

(mm) 5,095

전폭

(mm) 1,900

전고

(mm) 1,485(전자 제어 에어 서스펜션 적용시)

1,490

축거

(mm) 3,045

윤거

(, mm) 1,620(R19)

1,616(R18) 1,620(R19)

윤거

(, mm) 1,627(R19)

1,634(R18) 1,627(R19)

승차 정원 5

변속기 자동 8

서스펜션

(/) 멀티 링크/멀티 링크

구동 형식 후륜 구동

엔진 형식 G6DH G6DJ G8BE

엔진 형식 가솔린

배기량

(cc) 3,342 3,778 5,038

최고 출력

(ps/rpm) 300/6,400 334/6,400 425/6,400(프리미엄 연료)

최대 토크

(kg*m/rpm) 35.5/5,200 40.3/5,100 52.0/5,000(프리미엄 연료)

연비

(km/) 도심 8.1/고속 12.3/복합 9.6(R18),

도심 7.9/고속 12.0/복합 9.4(R19) 도심 7.8/고속 12.0/복합 9.3 도심 6.3/고속 9.9/복합 7.6

2세대(RJ)

K9(20184~현재)

기아 더 K9 정측면

기아 더 K9 후측면

 

201843일에 출시되었다. 제네시스 EQ900의 후륜구동 플랫폼을 활용하여 개발되었으며, 알쓸신잡에 출연하는 유현준 교수가 1호차의 주인공이 되었다. 이전 모델보다 길이가 25mm 더 길어졌고 전 모델에 첨단 주행 신기술과 지능형 편의 사양을 모두 적용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앞서 K3에 적용되었던 드라이브 와이즈 패키지가 기본으로 적용되었고 휠의 크기가 60mm까지 늘어났으며, 센터 암레스트 부분에 휴대폰 무선 충전 시스템과 운전석에 냉방 통풍 시트까지 확대 적용되어 운전자들의 편의성을 높였다.

구분 K9

3.3V6 람다 T-GDI K9

3.8V6 람다 GDI K9

5.0V8 타우 GDI

전장

(mm) 5,120

전폭

(mm) 1,915

전고

(mm) 1,490

축거

(mm) 3,105

윤거

(, mm) 1,639(R19)

1,629(R18) 1,639(R19)

윤거

(, mm) 1,639(R19)

1,659(R18) 1,639(R19)

승차 정원 5

변속기 자동 8

서스펜션

(/) 멀티 링크/멀티 링크

구동 형식 후륜 구동 4륜 구동

엔진 형식 G6DH G6DJ G8BE

엔진 형식 가솔린

배기량

(cc) 3,342 3,778 5,038

최고 출력

(ps/rpm) 370/6,000 315/6,000 425/6,400(프리미엄 연료)

최대 토크

(kg*m/rpm) 52.0/1,300~4,500 40.5/5,000 53.0/5,000(프리미엄 연료)

연비

(km/) 도심 8.1/고속 12.3/복합 9.6(R18),

도심 7.9/고속 12.0/복합 9.4(R19) 도심 7.8/고속 12.0/복합 9.3 도심 6.3/고속 9.9/복합 7.6

디자인에 대한 논란

 

출시되기에 앞서 20122월 중 K9의 렌더링 사진과 실차 사진이 첫 공개되기 무섭게 디자인에 대한 논란이 불거졌다.[1] 타이거 노즈 패밀리 룩을 적용한 수직형 라디에이터 그릴을 비롯한 전반적인 디자인이 BMW5 시리즈나 5 시리즈 GT 등을 연상시킨다는 이유였다. 차량 디자인을 총괄하였던 수석 디자이너 피터 슈라이어는 K9의 디자인에 관한 논란에 대하여 불편한 심경을 크게 드러냈다.[2] 같은 해 9월에는 미국의 자동차 전문 매체인 잘롭닉에 의하여 재규어 S-타입 및 메르세데스-벤츠 E 클래스(W210)와 비슷하다는 자사의 오피러스와 더불어 세계 10대 표절 자동차에 선정되는 불명예를 안았다.[3]

차명에 관한 논란

 

K9은 기아자동차가 K7부터 시작한 K 시리즈 라인업 구축의 네이밍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 기아자동차(Kia)와 대한민국(Korea) 등을 의미하는 K에 차급을 나타내는 숫자를 더한 것인데, 문제는 K9이 영미권 국가에서는 동물의 개과를 뜻하는 단어인 'Canine'과 발음이 같고, 또한 그 약어로도 사용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대한민국 외의 국가에서는 베레두스(Veredus)라는 차명으로 시판되려고 하였으나, 쿠오리스(Quoris)라는 차명으로 시판되었다.[4] 그러나 미국에서는 쿠오리스 대신 K900이라는 수출명이 달린다.[5] 미국 수출 사양인 K900에는 5.0V8 타우 GDI 엔진과 크롬 스퍼터링 알로이 휠이 추가되었으며, 수직형 라디에이터 그릴이 아닌 메쉬형 라디에이터 그릴을 달았다.[6]

각주

 

기아 K9의 타깃은 BMW? 외형에 가격까지 닮나 세계일보, 2012228

"K9, BMW 닮았다" 지적기아 디자이너 '울컥' 매일경제신문, 201237

기아차 K9·오피러스, 세계 10대 표절선정 '굴욕' 뉴시스, 2012921

기아자동차 'K9', 해외에선 '큐오리스(Quoris)'로 판매 머니투데이, 2012719

기아차, K9 출시명 'K900'"연간 5000대 판매" 아시아경제신문, 2013921

기아차의 럭셔리 세단 K9, 현지명 ‘K900’으로 북미 최초 공개 파이낸셜뉴스, 2013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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